가을의 절정, 형형색색 물든 단풍을 언제 어디서 만날 수 있을까요? 2024년 단풍 절정시기가 궁금하시다면 주목해 주세요! 이 글에서는 전국 주요 산과 명소별 단풍 절정시기를 한눈에 볼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지역별 단풍 명소를 상세히 소개해드립니다. 본문을 통해 당신의 완벽한 가을 여행 계획을 세워보세요. 단풍 구경을 통해 자연과 함께 하는 힐링의 시간을 가질 기회 놓치지 마세요!

 

1. 2024년 단풍 시기

✅ 첫 단풍 : 9월 29일 설악산에서 시작될 예정입니다.

✅ 단풍 절정 : 평년보다 늦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설악산은 10월 20일, 중부지방은 10월 마지막 주에서 11월 초, 지리산은 10월 23일, 전남지역은 11월 첫째 주에서 둘째 주 사이에 절정에 이를 것으로 보입니다.

✅ 주요 명소 : 서울의 경복궁, 덕수궁 돌담길, 강원도의 설악산, 경주의 불국사 등이 추천됩니다.

 

 

2. 2024년 단풍 절정시기

2024년 한국의 주요 산들의 단풍 절정 시기는 다음과 같습니다.

 

✅설악산 : 10월 20일

대한민국에서 가장 북쪽에 위치한 산으로, 단풍이 가장 빨리 시작되는 곳 중 하나입니다. 일반적으로 9월 말부터 10월 초까지 단풍이 절정을 이루며, 이 시기에는 많은 관광객들이 찾습니다.

 

✅북한산 : 10월 28일

서울 도심에서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북한산은 도시아 자연이 어우러진 독특한 단풍 풍경을 제공합니다.

 

✅오대산 : 10월 17일

강원도 평창군과 홍천군에 걸쳐 있는 국립공원으로, 설악산과 비슷한 시기에 단풍의 절정을 이룹니다. 이곳은 청정한 자연환경과 역사적인 유적지로 유명하며, 단풍 구경과 함께 다양한 문화유산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지리산 : 10월 23일

경상남도, 전라북도, 전라남도에 걸쳐 있는 국립공원으로 국내에서 가장 넓은 면적을 가지고 있습니다. 매년 10월 말부터 11월 초까지 단풍이 절정을 이루며 노고단, 천왕봉, 피아골 등 다양한 코스에서 단풍을 즐길 수 있습니다.

 

✅내장산 : 11월 5일

전라북도 정읍시에 위치한 국립공원으로 “호남의 금강산”이라고 불릴 만큼 아름다운 경관을 자랑합니다. 보통 10월 중순부터 11월 초까지 단풍이 절정을 이루며, 이 시기에는 케이블카를 타고 산 정상에서 단풍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한라산 : 10월 28일

 

 

3. 단풍명소

3-1. 경기도 단풍명소

남한산성 : 경기도 광주시 남한상성면에 위치한 남한 산성은 서울에서 가장 가까운 단풍 명소 중 하나입니다. 성곽을 다라 산책하면서 단풍을 즐길 수 있으며, 일몰 시간에는 아름다운 노을과 함께 단풍을 감상할 수도 있습니다.

소요산 : 동추천시 소요동에 위치한 소요산은 ‘경기의 소금강’이라 불릴 정도로 아름다운 풍경을 자랑합니다. 자재암, 원효폭포 등의 명소와 함께 단풍을 즐길 수 있으며, 등산로가 잘 정비되어 있어 가족 단위로도 쉽게 즐길 수 있습니다.

수리산 : 군포시 산본동에 위치한 수리산은 도심 속에서 쉽게 단풍을 즐길 수 있는 곳입니다. 둘레길을 따라 산책하면서 단풍을 즐길 수 있으며, 안양천과 어우러져 멋진 풍경을 선사합니다.

강천섬유원지 : 노란 은행나무로 뒤덮인 가을 명소입니다.

일산 호수 공원 : 호숫가를 따라 걷기만 해도 아름다운 단풍나무들을 만날 수 있습니다.

화담숲 : 모노레일을 타고 단풍숲 사이를 지나갈 수 있는 인기 명소입니다.

 

 

3-2 강원도 단풍명소

설악산 : 강원도 속초시와 인제군, 고성군에 걸쳐있는 설악산은 우리나라에서 가장 유명한 단풍 명소 중 하나입니다. 대청봉, 천불동계곡, 주전골 등의 명소와 함께 단풍을 즐길 수 있으며, 케이블카를 이용하여 쉽게 단풍을 감상할 수도 있습니다.

오대산 : 평창군 진부면과 홍천군 내면에 걸쳐 있는 오대산은 월정사, 상원사 등의 사찰과 함께 단풍을 즐길 수 있습니다. 전나무숲길 역시 오대산의 또 다른 명소로 꼽히며 이곳에서 힐링하며 여유롭게 산책을 즐길 수 있습니다.

치악산 : 원주시와 횡성군에 걸쳐 있는 치악산은 구룡사, 상원사 등의 사찰과 함께 단풍을 즐길 수 있으며, 사다리 병창길, 세렴폭포 등의 명소가 있습니다.

춘천 남이섬 : 춘천시에 위치한 남이섬은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인기 있는 관광지 중 하나이며 가을에는 단풍이 아름다워 많은 사람들이 찾습니다 은행나무길, 자작나무길 등 다양한 산책로에서 단풍을 즐길 수 있으며, 자전거를 대여하여 섬을 한 바퀴 돌아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3-3. 전라도 단풍명소

내장산 : 전북 정읍시에 위치한 내장산은 ‘호남의 금강’이라고 불릴 정도로 아름다운 경관을 자랑합니다. 내장사, 우하정, 벽련암 등의 명소와 함께 단풍을 즐길 수 있으며 케이블카를 타고 전망대에 오르면 내장산의 아름다운 전경을 한눈에 감상할 수 있습니다.

지리산 : 구례군, 남원시, 산청군, 하동군, 함양군에 걸쳐 있는 지리산은 우리나라에서 가장 넓은 국립공원으로 피아골, 뱀사골, 대원사 등의 명소와 함께 단풍을 즐길 수 있습니다. 노고단, 천왕봉 등의 봉우리에서 단풍 구경도 놓칠 수 없는 포인트입니다.

대둔산 : 완주군과 논산시, 금산군에 걸쳐 있는 대둔산은 삼선계단, 금강구름다리 등의 명소와 함께 단풍을 즐길 수 있으며 케이블카를 이용하여 쉽게 단풍을 감상할 수도 있습니다.

선운산 : 고창군 아산면과 심원면에 걸쳐 있는 선운산은 도솔암, 진흥굴, 용문굴 등의 명소와 함께 단풍을 즐길 수 있으며 선운사 입구의 송악은 천연기념물로 지정되어 있어 또 다른 볼거리를 제공합니다.

담양 메타세콰이어길 : 아름다운 메타세콰이어 나무길과 단풍이 어우러진 곳입니다.

 

 

3-4. 경상도 단풍명소

주왕산 : 경북 청송군과 영덕군에 걸쳐 있는 주왕산은 바위 봉우리와 계곡이 어우러져 아름다운 경관을 자랑하며 대전사, 용추폭포, 절구폭포 등의 명소와 함께 단풍을 즐길 수 있습니다. 주방천 계곡을 따라 조성된 산책로는 단풍을 즐기기에 좋은 코스이며 매월 10월 말부터 11월 초까지 주왕산에서는 당풍축제가 열립니다.

팔공산 : 대구광역시와 영천시, 군위군, 칠곡군, 경산시에 걸쳐 있는 팔공산은 동화사, 파계사, 부인사 등의 사찰과 함께 단풍을 즐길 수 있으며 케이블카를 이용하여 단풍을 감상할 수도 있습니다. 팔공산 순환도로(팔공로)는 단풍 드라이브 코스로 유명합니다.

가야산 : 경남 합천군과 거창군, 경북 성주군에 걸쳐 있는 가야산은 해인사, 홍류동계곡, 남산제일봉 등의 명소와 함께 단풍을 즐길 수 있으며 만물상 코스와 칠불봉 코스는 단풍 산행 코스로 인기가 높습니다.

청량산 : 봉화군 명호면과 안동시 도산면에 걸쳐 있는 청량산은 의상ㄷ봉, 탁필봉, 자란봉 등의 봉우리와 함께 단풍을 즐길 수 있으며 청량사, 김생굴, 웅진전 등의 명소와 함께 단풍을 즐길 수 있습니다.

불국사 : 경주의 대표적인 단풍 명소로, 고즈넉한 사찰과 단풍이 어우러져 아름다운 풍경을 자아냅니다.

 

3-5. 제주도 단풍명소

한라산 : 두말할 나위 없는 국내 최고의 단풍 명소입니다. 영실코스는 가장 짧은 등산로이지만 경사가 심해 체력 안배에 신경 써야 하며 성판악 코스는 길이가 길지만 경사가 완만해 초보자도 도전할 만합니다. 어리목탐방로는 사제비동산의 서어나무 숲길이 인상적이고 만세동산을 거쳐 윗세오름 대피소로 가는 동안 펼쳐지는 오름들과 수평선이 장관을 이룹니다.

따라오비오름 : 오름의 여왕이라 불리는 다라비오름은 가을이 면 억새 물결이 장관을 이룹니다. 3개의 분화구와 6개 봉우리로 이루어져 있으며 정상에 서면 한라산과 오름 군락이 한눈에 펼쳐집니다.

사려니숲길 : 신성한 기운이 가득한 사려니숲길은 가을이면 붉은빛으로 곱게 물든 단풍이 인상적입니다. 졸참나무, 서어나무, 때죽나무 등 다양한 수종이 서식해 에코힐링을 즐기기에 그만이며 평탄한 흙길이어서 누구나 쉽게 걸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