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제가 직접 겪으면서 상당한 이득을 보고 있는 6+6 육아휴직 급여에 대해서 소개하려고 합니다.
6+6 육아휴직을 통해 저는 경제적인 부담을 느끼지 않으면서 아이들과 굉장히 좋은 시간을 보내고 있습니다. 해당 제도가 있을 때 많은 분들이 이용하고 이득을 보았으면 좋겠습니다.
6+6 육아휴직급여란?
같은 자녀에 대해 생후 18개월 이내 부모가 동시에 육아휴직을 한 경우 혹은 순차적으로 육아휴직을 한 경우 부모 모두에게 첫 6개월 동안 통상임금의 100%를 지급하는 제도. (사후지급금 없으며, 상한선 1개월차 200만원 시작으로 6개월 차에 450만원 까지 지급)
자세한 내용은 제 네이버 블로그에 내용을 소개하고 있어 해당 부분 읽어보시길 추천 드립니다.
6+6 육아휴직급여 신청 방법 및 필요서류
6+6 육아휴직급여의 경우 육아휴직을 시작 하고 익월에 신청하시면 되십니다. (빠른 지급을 위해 익월 초 3~4일 이내에 해주시면 좋아요)
예를들어 10월에 육아휴직 시작했으면 11월1일부터 신청가능해요. 보통 저는 2일이나 3일에 신청 하는데, 10일 정도에 급여가 들어옵니다.
신청은 고용24 홈페이지에서 진행 되는데요 상세하게 안내 드릴게요.
[필요서류]
첫 회차 신청시에는 아래 서류를 준비 해 주세요
- 지난 3개월 혹은 6개월 월급 명세서
- 주민등록등본 (아이 인적사항 있는, 상세증명서)
- 회사에서 육아휴직 신고 했는지 확인
위 3가지만 하면 되고, 혹시나 추후에 서류 보안이 필요하면 별도로 고용보험에서 연락을 줍니다.
[신청방법 상세]
– 고용 24 접속
– 아래 로그인 버튼 클릭 후 인증 로그인 해주세요. (공동인증이든 민간인증이든 상관 없음)
– 육아휴직 클릭 후 육아휴직급여 신청
– 사업자 서류제출일 검색 후 클릭
- 사업주(회사)에서 서류를 제출하면 검색란 클릭 시 나옵니다. 클릭하면 완료 됩니다.
- 성명 및 주소등을 기입해 주세요.
- 휴대전화나 집전화 중 1가지만 기입하면 됩니다.
- 그 외 항목들 모두 꼼꼼하게 기입 및 선택 항목은 제가 한대로 따라해 주시면 되요.
– 급여신청기간에서 신청기간 선택 클릭
– 은행명은 처음할 경우 은행선택하여 정보 기입. (추후에는 계좌불러오기 검색으로 진행 가능)
– 특례급여 적용대상 확인에서 “예” 클릭
- 해당 부분을 클릭해야 6+6 육아휴직제 급여를 받을 수 있어요.
– 배우자 주민번호 검색 시 육아휴직 중이거나 휴직을 한 히스토리가 그대로 적용됨.
– 배우자의 경우 기존에 육아휴직을 사용하였기 때문에 계좌 입력 필요 없이 바로 “검색”클릭하여 불러오면 완료.
– 접수센터 선택
- 접수 센터는 근무지가 아닌 소재지(등본 상)로 민원인 주소로 넣으면 되고 추후에는 기존 처리센터로 선택하면 됩니다.
– 완료 후 임시저장
- 희안하게도 바로 신청 버튼이 없어요. 그래서 임시저장을 클릭하면 “신청”하는 팝업이 뜹니다.
이렇게 6+6 육아휴직 제도 신청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저는 6개월을 다 사용하면서 해당 부분에 대한 혜택을 받고 있는데요.
가족관계가 더 돈독해질 수 있고, 개인적으로 직업이라는 스트레스에서 벗어나 리프레쉬를 하는 기간이라서 너무 만족합니다. 해당 부분 신청이 전혀 어렵지 않으니 꼭 신청하여 좋은 시간을 가지면 좋겠습니다.
문의사항 있으시면 언제든지 댓글 달아주세요.